티스토리 뷰

Piwik, Matomo 소개

웹 서버를 구축하다 보면 웬만하면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대형 포털에서 제공하는 로그분석을 사용하지만, 보안상의 이유(방문 기록이 외부서버에 남으면 안된는 경우)나 계정 관리의 연속성(대형 포털의 로그 분석 도구는 해당 포털의 계정에 연계되어 운영, 조직의 대표 계정이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개인 계정으로 연동할 경우 관리자가 변경 될 경우 문제가 생김)과 같은 관리적인 측면에서 외부 분석도구를 사용하기 난감한 경우가있다.


위와 같이 외부 분석 프로그램을 연동하여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는 경우 보유한 서버에 무료로 설치해서 운영 가능한 오픈소스(Open source) 방문자 분석 프로그램(Analytics program)이있어 소개해본다.


얼마 전까진 Piwik이란 이름으로 많이 알려진 프로젝트인데 최근에 Matomo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 명이 변경됐다.


piwik, matomo, 피윅, 마토모piwik, matomo, 피윅, 마토모



https://matomo.org


위 링크는 마토모 공식 홈페이지다.

사용된 언어는 PHP이다. 가장 유명한 홈페이지 관리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에서도 Plugin형태로 제공하고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https://matomo.org/download/) 보유한 웹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설치

설치방법은 https://matomo.org/docs/installation/#getting-started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미지와 함께 설명(물론 영어로... ...)되어있다.

웹에서 설치 페이지(http://[설치된 host]/piwik/)를 제공하고 있어서 생각보다 쉽게 설치할 수있다. Database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과 matomo관리자에서 사용할 계정 설정부분을 제외하면 대부분 다음~ 다음~을 누르면 된다.

piwik 설치1

piwik 설치2


운영

설치를 완료했다면, 설치 마지막 화면에서 나오는 추적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운영중인 홈페이지 상단 head 부분이나 하단에 추적코드를 삽입해서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방문자들의 정보를 수집해서 방문자 분석에 이용하면 된다.

piwik 추적 스크립트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